GENERAL 일반진료

잇몸, 충치, 발치 등의 일반 진료

보철치료란?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깨지거나, 신경치료 후 자연치 보호를 위해 씌울 때, 잇몸 질환으로 치아가 빠졌을 때 이를 대체하기 위해 보철치료가 필요합니다. 보철치료는 '보기 좋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손상되거나 빠진 치아로 인해 저작력, 즉 씹는 힘이 저하되어 소화기능이 떨어지거나 앞니의 상실로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치아의 상실 후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어 발생할 수 있는 충치를 예방하고자 시행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접 치아가 치아의 상실로 인해 비어있는 방향으로 쓰러지는 '도미노'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아를 상실하였다면 보철 치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철치료 방법

1. 인레이(떼우기)

치아의 손상이 크지 않을 때, 제한적으로 충치를 제거하고 부분적으로 본을 떠 모형을 제작한 후 채워주는 치료입니다.

2. 크라운(씌우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씌워 주는' 치료입니다.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의 표면적이 넓을 때 치아 머리에 보철물을 씌워주는 치료입니다.

3. 브릿지(걸어서 씌우기)

충치,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치아가 없는) 부분에 '다리를 걸어주는' 치료입니다. 양 옆의 치아를 이용해 다리를 걸듯 보철물을 걸어 상실된 부분을 채워주는 것으로, 치료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릿지를 부착하기 위해 건강한 양쪽 치아를 삭제(갈아 내는 것)해야 하기 때문에 추후 시간이 지나거나 구강관리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양쪽 치아에도 염증이나 충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철의 종류

1. 크라운

심한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치아의 손상이 심해진 경우, 치아 자체의 힘으로는 씹는 힘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며, 심한 충치로 인해 신경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치아 내부로 영양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저작압을 견디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아가 쪼개지거나 부서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를 보호하고 막기 위해 치아를 씌워주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레진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관리소홀

치아가 1/2이상 깨진 경우

치아관리소홀

심한 충치로 인해 치아가 많이 손상된 경우

치아관리소홀

신경치료를 받은 경우

보철물 재료의 종류

골드

인공치아 제작에 가장 이상적인 재료로, 금니는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도와 탄성 등이 치아와 가장 유사하며, 생체친화성이 좋아 변생이 되지 않고 녹슬지 않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힘이 많이 가해지는 어금니의 경우 골드 크라운을 많이 사용하며, 금의 함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세라믹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세라믹 크라운은 자연스럽고 높은 심미성으로 기존 치아의 색상을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생체친화력이 높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세라믹 크라운의 평균적인 수명은 5 ~ 10년 정도로,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므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릿지

브릿지는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시술하는 방법으로, 심한 충치나 외상 등의 이유로 상실된 치아를 이용해 인공치아를 만들어 연결해 주는 방법입니다. 보통 3개로 연결된 크라운 보철물을 제작한 뒤, 상실된 치아의 양쪽 치아를 다듬어서 상실된 부위까지 동시에 씌워줍니다.

브릿지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관리소홀

치아가 하나 빠진 경우

치아관리소홀

빠진 치아 주변치아들도 보철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관리소홀

임플란트보다 저렴한 치료를 원하는 경우

3. 틀니

치아 전체가 모두 상실된, 특히 노인 분들의 경우에는 잇몸상태가 좋지 않아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이식과 잇몸이식 등 여러 차례의 수술을 진행하여 임플란트 틀니가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이 또한 불가능한 경우에는 일반 틀니를 제작해드립니다.

틀니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관리소홀

치아 전체가 모두 상실된 경우

치아관리소홀

잇몸뼈 상태가 좋지 않아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없는 경우

치아관리소홀

경제적 사정으로 최소비용으로 치료를 원하는 경우

치아관리소홀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부분 틀니와 전체 틀니의 차이점

부분 틀니

치아를 삭제해 연결하는 브릿지 치료가 어려운 경우 부분틀니를 하게 됩니다. 부분틀니는 같은 위치에 치아가 3개 이상 상실된 경우나 맨 마지막 어금니와 같이 삭제해서 연결할 치아가 없는 경우 고리를 이용해 남아있는 치아를 감싸는 방식으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전체틀니

치아 전체가 상실된 경우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전체 임플란트, 임플란트 틀니, 전체 틀니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치아를 임플란트로 하는 것이지만,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찾아오시는길

경기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대덕프라자 2층

  • 야탑역 1번출구로 나오셔서 야탑1동 주민센터방면 대덕프라자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